건강/건강정보

미세혈관감압술 수술 정보

쏜라이프 2020. 4. 10. 21:13
반응형

 

 

요즘은 삼차신경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더 많아 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쉽게도 아직 확실하게 100% 완치라는 말을 할 수 없는 난해한 병입니다. 고통이 말로 다 할 수 없어 하루하루를 고통으로 보내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이젠 무통기도 없어져 매일 고통이 찾아오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저도 그 중에 한 사람으로서, 지금은 치료방법을 스스로 찾고 스스로 치료해가고 있습니다. 제가 삼차신경통 관련하여 올리는 글은, 아픈 환우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삼차신경통은 통증의 왕이라고 불릴 만큼 지독한 고통을 주는 뇌신경계질환입니다.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치료가 더 어렵기도 합니다. 삼차신경통은 얼굴을 지나가는 삼차신경이 혈관에 눌리게 되므로 극심한 통증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통증으로 환자의 삶의 질은 떨어지고, 치료가 어렵고, 수술을 해도 재발 위험이 높아 의료계에서도 다루기 힘든 분야로 꼽히며, 국내에서 삼차신경통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병원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미세혈관 감압술(MVD; microvesticular decompression) 수술 후 사진

 

수술 1주 후

 

수술 4주 후

 

<출처 : 삼차신경통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 카페>

 

 

 

 

수술내용 및 과정

 

-수술을 결정하게 되면, 전신마취에 필요한 진료 폐기능검사, 청력검사를 받습니다.

-입원하는 날은 간단한 피검사, 혈압체크 등의 검사를 진행합니다.

-수술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며, 2시간~4시간 정도 걸립니다.

-수술 진행은 귀 뒤 머리카락 선을 따라서 약 5cm 가량을 절개 후 500원짜리 동전보다 좀 더 큰 구멍을 뚫습니다. 여기에 미세현미경을 삽입하고, 뇌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혈관과 신경을 분리한 뒤 그 사이에 테프론(Teflon)’으로 불리는 의료용 솜을 삽입합니다. 뇌막은 꼬매고 두개골 구멍은 인공뼈를 발라서 매꿉니다. 마지막으로 귀 뒤 절개한 곳은 꼬매지 않고 본드를 붙입니다. 사진 속 주황색이 본드입니다.

-수술 후에는 X-ray CT를 촬영합니다. 수술 후에는 심한 울렁거림과 현기증을 호소하기도 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습니다. 심한 울렁거림과 현기증을 호소하는 이유는 뇌수술이다보니 머리에서 물이 많이 빠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소변줄을 꼽고 있기 때문에 바로 일어나지 못하므로 옆에서 도와줄 사람이 필요합니다.

-울렁거림과 현기증은 2~3일 정도면 없어지지만, 사람에 따라 6개월 정도가 걸리기도 합니다.

-입원하여 다음날 수술하며, 수술한날로부터 약 3일 뒤쯤 퇴원합니다.

-입원하여 다음날 수술하며, 수술한날로부터 약 3일 뒤쯤 퇴원합니다.

 

 

*테프론 : 신경과 혈관을 분리해주어 혈관박동이 신경에 전달되지 않으므로 통증이 완화되는 역할을 해줍니다. 이 테프론은 체내에서 거부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물질로 만들어집니다.

 

 

 

 

수술 성공률

 

수술 성공률은 약 80~85%이며, 10년 내에 재발률은 20~30%정도입니다. 합병증 발생률은 4000례 중에 3%미만입니다.

 

 

 

 

 

삼차신경통 후유증 & 부작용

 

수술이 잘 된 경우> 감각이 저하될 수 있으나 그 외에는 크게 후유증 보이지 않으며, 꼬맨 자국은 자세히 봐야 티가 나며, 잘 보이지 않습니다. 수술이 잘되도, 수술 부위가 감각이 둔해진 불편함을 겪는다고 합니다. 수술이 잘 된경우, 이후 통증이 없어지는 경우입니다.

 

수술이 잘 안된 경우> 통증은 그대로 지속되며, 후유증으로 왼쪽마비 증상과 입꼬리가 잘 안올라가는 등 입벌리는 것 조차 힘들 수 있고 씹을 때마다 수술 전과 비슷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거의 효과가 없고 재발했다고 보면 됩니다. (MRI, 수술은 잘 되었으나 효과를 못 본 경우라고 보면 됩니다.)

 

전체적인 부작용으로는 최근 수술 중 감시 장치를 이용하여 합병증을 최소화하고 있기 때문에 약 10%의 환자에게서는 수술을 하였지만 증상에 대한 호전이 없을 수 있으며 재발되거나 또는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흔하지는 않지만 청력손상, 안면마비, 뇌출혈 등의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통으로 오는 부작용은 수술부위 감각이 둔해지는 것, 통증유지 또는 더 심해짐 등입니다. 아무래도 수술 부위가 뇌 중에서도 가장 복잡하고 민감한 부위의 수술이라 위험한 부위의 수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술 비용

 

*MRI 촬영 가격 : 40만원(국민건강보험 적용되서 할인된 가격이며, MRI 촬영비는 사람, 환자상태, 위치에 따라서 다르게 책정된다고 합니다.)

*보험이 되는 경우, 거의 보험으로 해결되므로 개인이 부담하는 금액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미 병이 오래되어 보험이 없는 경우에는 국립병원의 경우는 130만원정도 나오기도 하며, 사립병원의 경우는 300~400만원 정도 되기도 합니다. 병원의 상황과 특진여부 등의 여부에 따라 다르므로 딱 얼마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대략적인 금액입니다.)

 

 

 

 

유명한 병원

 

분당 서울대학병원 ㅎㅈㅎ 교수님

서울 삼성병원 ㅂㄱ 교수님

경희대 ㅂㅂㅈ 교수님

인하대 ㄱㅇㅇ 교수님

 

 

 

 

 

수술 후 좋아진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습니다. 수술이 잘 되어 안 아픈 사람이 될 수도 있고, 수술에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삼차신경통을 겪고 있는 많은 환우분들은 삼차신경통이 너무 아프다 보니, 이 사실을 알면서도 겨자씨만한 희망을 품고 수술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아직 삼차신경통에는 이렇다 할 치료방법은 뚜렷하지 않습니다. 특히 삼차신경통 수술이 뇌수술이다 보니 더 큰 용기를 품고 수술을 시행해야합니다.

 

주변에서 이게 좋더라, 저게 좋더라 하는 카더라 통신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정말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이거 하면 낫는다고 하여 무조건 믿지 마시고, 이것 저것 알아보시고 확인한 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몸에 좋은 영양제라든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등 돈이 부담스럽게 들지 않고 몸에 해도 나쁘지않고 오히려 좋은 선에서는 할 수 있는 노력은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이미 너무 많은 돈을 쓰고, 많은 것을 해본 바 이제는 무엇이 좋다더라 하면 무조건 믿지 않으며, 선별해서 듣고 알아본 후 시행합니다. 아무래도 아프면, 귀가 얇아지고 믿고 싶어지는 것 같습니다. 항상 화이팅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