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t./정보

연금저축펀드란? 연금저축펀드추천 가입조건 단점 ETF

쏜라이프 2022. 2. 11. 16:03
반응형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노후준비에 관련해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연금저축펀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잘 읽어보시고 노후준비 단단히 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인의 평균 수명도 늘어감에 따라 100세 시대가 도래했는데요. 노인 수명은 늘었지만 이에 대한 대책은 너무 미비한 실정입니다.

 

 

 

 

 

 

노후자금, 너무나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 중에 하나의 대책으로 많은 사람들이 연금저축펀드에 대해서 궁금해하시고, 또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세제혜택을 받으면서 55세 이후부터는 안정적으로 노후자산을 보장해 주는 상품이 세 군데 금융사에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가 그 중 하나인데요.

 

 

 

 

 

 

연금저축펀드란? ( 연금저축펀드 의미)

 

 

 

연금저축펀드는 영어로는 ‘Pension savings fund’ 입니다. 연금저축은 은퇴 후에 연금재원으로 활용하며, 추가적으로 연간 400만원 한도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은행, 보험사, 증권사에서 가입이 가능하며, 어디서 가입했느냐에 따라 연금저축은 다름으로 불리게 되는데요. 은행에서 가입하면 연금신탁, 보험회사는 연금저축보험, 증권사는 연금펀드라고 불리게 됩니다.

 

 

 

 

가입처와 상관없이 연말정산 시에 돌려받는 세액공제는 동일합니다. 연금저축계좌에 연간 400만원을 납입할 시 연말정산을 통해 52만 8천원(세액공제율 13.2%)의 세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연간 종합소득이 4천만원 이하 또는 근로소득이 5천5백만원 이하라면 세액공제율 16.5%가 적용되어 최대 66만원을 연말정산 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의 수익률 높이려면? 연금저축펀드 추천

 

 

 

다소 위험성이 있더라도 연금저축펀드를 추천합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원금손실의 부담이 있긴 하지만 기대수익률이 높아 나중에 받게 될 연금액을 더 많이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투자기간이 30년이라고 했을 때 투자수익률의 차이가 3%만 되어도 나중에 받게 될 연금액은 111%나 차이가 납니다.

 

 

 

 

금융감독원에서 각종 연금상품의 수익률을 조사한 결과 2001년부터 2017년까지의 연평균 수익률을 조사한 결과 7.17%로 연금저축펀드의 수익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매월 50만원씩 매년 600만원을 적립했다고 했을 때, 수익률이 10년간 매년 7.1% 상승했다고 했을 때, 실제 납입금액은 6천만원이지만 수령액은 8천555만원이 됩니다. 2천만원의 이득이 발생하게 됩니다.

 

 

 

 

20년이면 2억6천, 30년이면 6억2천만원이 됩니다. 복리환산법이라서 이렇게 많은 수익률이 나올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가입기간

 

 

 

가입기간은 최소 5년 이상 납입하여 적립된 금액을 만 55세 이후에 본인이 원할 때 연금형식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단, 가입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중도에 해지할 경우 16.5%의 기타 소득세가 발생해 세금을 왕창 떼이게 되므로 중도 해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수령기간은 10년 이상으로, 한꺼번에 수령하는 것이 아닌 꾸준히 연금을 수령하는 것입니다.

 

 

 

 

 

연금저축펀드 가입방법

 

 

 

먼저는 증권사에서 계좌를 개설해야하는데, 여러분이 평소 관심있는 증권사에서 계좌를 개설하시면 됩니다.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 메리츠증권 등 다양한 증권사가 있습니다. 잘 비교해보시고 가입하시면 됩니다.

 

 

 

 

가입방법은 연금저축 계좌를 개설하고, 스마트폰 계좌 개설 본인 인증절차를 거칩니다. 계좌개설 완료 후에는 원하는 금액을 입금시킵니다. 마지막으로 연금저축에 해당하는 개인연금 펀드를 매수하시면 됩니다.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연금저축펀드의 세액공제 혜택은 1년 동안 400만원을 납입할 경우 납입금의 16.5%(총 급여가 5,500만원 이하인 가입자의 세액공제 효과)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66만원까지 받아볼 수 있습니다.

 

 

 

 

연간 내가 내는 납입금액의 최대 400만원 16.5%(총 급여가 5천5백만원 이하인 가입자의 세액공제 효과) 만약에 나의 연봉이 1억이 넘는다면 환급액이 달라집니다.

 

 

 

 

 

연금저축펀드 가입 시 주의할 점

 

 

 

펀드 가입 시에는 1년, 2년 단기적인 수익률을 보고 가입하기 보다는 장기간을보고 내 자산을 잘 관리해줄 수 있는 회사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저축펀드 가입시에는 투자처가 어디인지, 회전율은 어떤지, 수수료는 어떤지 꼼꼼히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저축펀드 단점

 

 

 

 

-연금 수령 전 중도해지할 경우, 기타소득세 16.5%를 과세합니다.

 

-저축한 자금이 묶여 장기투자를 해야합니다.

 

-펀드상품이다보니 잘되면 수익률이 정말 좋지만 반대로 원금보장이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전업주부의 경우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전업주부의 경우, 세액공제 혜택을 받지 않았으므로 출금이나 해지 시 기타 소득세 16.5%가 없고 연금 소득세 3.3~5.5%도 적게 냅니다. 연급소득세는 납입금이 아니라 투자 수익금에 한해서만 과세하므로 종합소득세에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연금저축펀드 ETF?

 

 

만약 혼자하기 어렵다고 생각이 되신다면 ETF(상장지수펀드)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연금계좌로 주식 직접투자는 어렵지만 ETF(상장지수펀드) 투자는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TF는 상장지수펀드로 불리며 주식과 펀드의 장점을 모아 만들었습니다. 주식처럼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기는 하지만 원래 타고난 성격은 펀드입니다.

 

 

 

 

ETF는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고 거래가 쉽기 때문에 주식 사듯이 하면 됩니다.

 

 

 

 

연금저축 자산 가운데 ETF가 주목받는 이유는 액티브 ETF 가운데 테마형 상품이 각광을 받고 있어서입니다. 주로 테마형으로 고안된 액티브 ETF는 패시브 ETF의 약점인 단조로운 포트폴리오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ETF로 하는 연금투자의 장점첫째, 쉽다는 것입니다. ETF는 개별주식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다양한 국가, 산업, 섹터, 테마에 분산해서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째는,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주식처럼 상장되어 있어 언제든 원할 때 바로 사고 팔 수 있어서 시장 상황에 따라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썸네일

 

 

반응형

'ect.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SSD 용도별 추천  (0) 2022.02.12
CSS 형광펜 효과  (0) 2022.02.11
페이지 새로고침 안될 때 (강제 새로고침)  (0) 2022.02.11
서울시 장기안심주택  (0) 2022.02.11
워드프레스 단축키 모음  (0) 2022.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