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그 외 사회복지 관련 글

수퍼비전의 개념 및 목적

쏜라이프 2020. 7. 6.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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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현장실습 수퍼비전>

오후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지역사회 인사하기’ 일정으로 진행됐다.
사전에 김태희 실습슈퍼바이저께서는 인사의 중요성에 대해 일러주셨다.
"사회복지마케팅과 홍보에 관심 있다고 말했죠? 
저는 지역사회에 인사 다니는 이러한 과정이 마케팅과 

홍보의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방법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장애인복지관을 알리기 위한 현장실습이 조금은 두려웠지만…"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한 과정이라 생각하며 최선을 다해 임해야겠다고 다짐했다. 
"홈페이지나 홍보전단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이렇게 직접 지역사회에 나가 지역주민을 만나 인사하고 

복지관을 소개하는 게 주민들과의 관계를 더 긍정적으로 만드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위 내용은 현장실습 수퍼비전에 대한 내용이다.
그렇다면 수퍼비전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수퍼비전(Supervision)의 이해

1) 수퍼비전의 개념

 


- 수퍼비전은 수퍼바이저의 도움으로 개인이나 소집단이 직업수행과 관련한 어려움을 상담, 지도해주는 업무
- 수퍼비전은 사회복지기관의 서비스 제공자인 사회복지사의 기술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서비스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적, 관리적 활동을 의미

 

즉, 수퍼비전은 상담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상담경험이 풍부한 전문가가 
상대적으로 이러한 부분이 부족한 전문가를 도와 
그의 상담능력의 발전을 촉진해 주는 것이다. 

 

 


수퍼비전은 '위에서'의 뜻을 가진 'super'와 '관찰하다'의 
뜻을 가진 'vision'이 조합된 단어로, '감독하다'라는 의미가 있다. 
이처럼 감독하는 사람인 수퍼바이저와 
감독을 받는 사람인 수퍼바이지(수련생), 
그리고 그들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담자 간에 
이루어지는 독특한 전문적인 관계가 바로 수퍼비전이다.

 

 


다시 말해, 수퍼바이저가 전문적이고 독립적인 상담자가 
되고자 하는 수련생에게 유능한 경력사항과 전문가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적절한 상담의 실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수퍼비전의 기능


(1) 교육적 기능


- 목적 : 상대방으로 하여금 전문직업적 태도를 확립하고 지식과 기술과 이해의 증진
- 교육적 수퍼비전의 핵심 :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의 향상
- 교수내용 : 

① 사회사업 철학과 역사 및 기관의 정책 ② 사회사업적 지식과 기술

③ 자기인식 ④ 기관내외의 가용자원 ⑤ 서비스의 우선순위와 시간관

 

 


(2) 행정적 기능


- 하급자에게 지시하고 지도하며 업무의 질과 양에 있어서 

통일성과 효율성을 기하기 위한 행정적인 일을 도우는 역할
- 가장 적합한 사회복지사에게 특정한 클라이언트의 사례를 위임
- 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 및 서비스 제공을 감독하고 평가하는 역할
- 기관 관리자들과 일선 사회복지사의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역할

 

- 전반적인 기관 활동에 대한 조정과 통제의 임무 : 

① 의사소통체계연결 

직무수행의 책임성 

③ 사업(프로그램) 평가

 ④ 사례의 배당 및 업무분담 

정서적인 지지 

⑥ 각 직원의 경험 이용에 관한 것

 

 


(3) 지지적 기능
- 하급자가 맡겨진 일을 스스로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는 역할
- 사회복지사의 개별적 욕구에 관심을 가짐 : 

사회복지사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의 제거 및 스트레스 대처

 

 

 

 

 


3) 수퍼비전의 목적


- 클라이언트의 보호
- 클라이언트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

 

 

 

 

4) 수퍼비전의 목표

 


(1) 단기목표
① 교육적 수퍼비전 : 사회복지사가 업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그의 능력을 향상시킴
② 행정적 수퍼비전 : 사회복지사에게 업무를 질적·양적으로 잘 분배하고, 기
관의 행정규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도움
③ 지지적 수퍼비전 :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업무에 관해 편안하고 좋은 감정
을 가지도록 도움


(2) 장기목표 : 
클라이언트에게 효율적인 사회사업서비스의 제공

 

 

 

 

 

 

 

5) 수퍼비전의 원칙(Skidmore)

 


① 수퍼바이저는 자신의 교육과 경험에서 배운 바를 수퍼비전에서 재확인하고, 그
가 속한 기관의 조직과 서비스와 관련하여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도록 도와야 함
② 사회복지사는 수퍼바이저의 원칙과 지식이 일치하는 목표를 선택해야 함
③ 수퍼바이저는 필요할 때 사회복지사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태도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함
④ 사회복지사들은 필요할 때 수퍼바이저의 도움을 요청해야 함
⑤ 사회복지사들은 수퍼바이저에게 보고를 행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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