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자기효능감

쏜라이프 2021. 11. 4. 16:24
반응형

 

 

자기효능감 (self -efficacy)

 

 

환경을 통제하려는 시도는 가장 강력한 자기효능감 자원이다. 자신의 노력으로 귀인되는 성공적인 통제시도는 그 행동이나 영역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강화시킨다. 통제시도 실패에 대한 지각은 대개 자기효능감을 감소시킨다.

 

 

 

 

 

 

환경을 통제하려는 시도는 가장 강력한 자기효능감 자원이다. 자신의 노력으로 귀인되는 성공적인 통제 시도는 그 행동이나 영역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강화시킨다. 통제시도 실패에 대한 지각은 대개 자기효능감을 감소시킨다.

 

 

 

 

 

자기효능감 신념은 일반적인 심리적 문제와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개입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기효능감은 지각된 기술이 아니다. 그것은 어떤 상황 아래서 내가 나의 능력으로 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그것은 특정한 행동을 수행하는 나의 능력과 연관된 신념에 관한 것이 아니라, 변화하고 도전적인 상황에서 기술과 능력을 통합하고 조화시키는 나의 능력과 연관된 신념에 관한 것이다.

 

 

 

 

자기 효능감은 행동에 관한 단순한 예측이 아니다. 자기효능감은 내가 할 것 (will)이라고 믿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할 수 있다고 믿는 것에 관한 것이다. 자기 효능감은 자기 존중감(self-esteem)이 아니다. 자기 존중감은 자신에 대해서 믿는 것이며, 내가 자신을 믿는 것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에 관한 것이다. 효능감 신념은 주어진 영역에서 자기존중감에 기여하지만 자신이 그 영역에 부여하는 중요성에 직접적으로 비례해서만 기여한다.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이는 심리적 적응, 신체적 건강, 자기조절, 심리치료에 긍정적 결과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집단 효능감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자기효능감은 자신의 인생을 위해 성공적 경로를 설정하는 방식으로 환경을 선택하고 만들어가는 자원으로 매우 중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