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신건강론

자폐 스펙트럼 장애 개념 유병률 원인 치료목표

쏜라이프 2020. 3. 2.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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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스펙트럼을 가진 아이를 둔 부모들은 아이가 처음 자폐 진단을 받고
치료센터 갈 때는 간단한 치료라고 생각을 하지만, 생각과는 많이 다르게
치료기간에 비해서 크게 차도가 많이 없고, 오랜 치료에도 불구하고
언어발달이나 사회성이 낮은 경우가 많다.
학교에 들어가게 되어도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주변의 조언이나 보움을 많이 필요로 할 수도 있다.

 

1 장애의 개념

 

심각한 부적응의 발달장애로 사회적 상호 작용과 의사소통에서
장애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제한된 관심과 흥미를 지니며
상동적인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증상을 포함한다
신경 발달 장애의 한 범주이다.

DSM-V의 진단기준은,
DSM-Ⅳ의 진단기준인 자폐증, 소아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 장애, 기타의 전반적 발달 장애를 통합하여
자폐 스펙트럼 장애로 제시된다.

네 가지 장애가 증상의 심각도만 다를 뿐 연속선 상에 존재하는
하나의 장애를 나타내는 것이라 판단한 결과(권석만, 2013)

생후 첫 2년간의 인간발달의 핵심은 애정적 유대, 호기심,
언어에서 완성되는 상징적 의사소통의 확립인데,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이러한 정상적 과정이 모두 뒤틀린 것(이춘재 외, 2006)

 

2 유병률

 

 

북미, 아시아, 유럽에서 실시된 역학 조사의 결과
자폐증의 출현율을 아동 1만 명당 2~13명으로 보고되고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유병률이 아동과
성인을 포함한 전체 인구의 1% 정도(APA, 2013)이다.
이는 지역, 문화, 인종별 차이가 거의 없이 일정하게
출현되며 남자 아동이 3~4배 정도 더 흔하게 나타난다
우리나라에서는 중소도시 6세 미만 아동 전수조사 결과
1만 명당 9.2명(홍강의 등 , 2006)이며 이는 다시 최근의
진단기준을 적용한 유병률의 조사가 다시 이루어져야한다.

 

**증상

주요적인 증상은 2가지로, 핵심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이 나타나는 것으로
부모 및 친구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며 눈맞춤,
부적절한 얼굴표정과 몸짓으로 대인관계에
심각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있다.
두 번째로는 반복적이고 제한된 기이한 행동을 반복하거나
무언가에 비정상적으로 집착하는 행동을 보인다.

 

3 장애의 원인

 

 

아직 일관성 있게 규명이 이루어지지 않은 가운데 있다
뇌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서 나타난다는 정도로 추정되고
있는 정도이며, 최근 경향은 기질적 손상으로 인식, 손상의
원인은 불명확하나 중추신경계의 결함이
자폐증의 발현으로 추정하고 있다.
대부분의 연구 결과 자폐장애가 선천적으로 기질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며 유전적인 요인을 다수 포함한다는 것이다.
(한국인지과학연구소, 2000)

 

4 치료 목표

 

이 장애가 사람들에게 처음 알려졌을 때
치료할 수 있는 것이라곤 정신치료나 놀이치료뿐이였다고 한다.
그러나 이 치료가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이 알려졌고
이후에는 많은 연구뿐아니라 치료법이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안타까운 것운 아직 완치될 수 있는 치료법은 연구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다만 증상정도를 줄여주고 정상적인 인지적
언어적으로 사회성이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켜서
의미있는 관계를 넓히고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 학습을 증진시키는 것, 경직성과 상동성의 감서,
분노폭발 및 자해와 같이 비적응적인 행동의 제거, 가족의 고통을
경감시키는 것이 현 상황에 있어서 치료의 목표이다.

 

1) 부모 및 가족 지원
부모교육과 부모상담이 동반이 된다. 부모는 공동 치료자로 보고
훈련을 시켜 집에서도 치료교육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준 전문가가 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약물치료
항정신병 약물치료는 공격적 행동이나 자해행동 증상의 완화를 가져오고
행동치료나 교육적 접근의 효율성을 증가시켜주는 병행치료로 사용(민성길, 1999)

 

3) 특수교육
매우 구조화된 환경에서 특수 교육 프로그램의 치료를 실시하고
사회적 정감적 요소들을 함께 다루어야 한다.
프로그램에 필요한 요소는 특수학급, 행동수정요법의 접근방법, 언어치료,
작업치료, 상호 작용 놀이치료, 음악치료 또는 미술치료 등 이다.

 

4) 행동치료
가장 중요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일대일 행동수정방법이다
행동수정 방법은 자폐적 성향을 지닌 아동의 치료교육에 있어서 가장
괄목할 만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원인 규명보다는 지금-여기(here and now)에서 행동 자체를 수정하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목적(박문태, 2003)이며, 사회적 적응과 인지 및 운동기술의 교육과
행동의 변화에 효과적이다.

 

5) 통합교육
주 증상인 대인관계 장애에 초점을 통해 사회성 발달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인정받고 있다. 즉, 대인관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사회 안으로 복귀시켜
또래 아이들과의 교류, 모델링을 통해 장애를 극복해 가도록 돕고 있다.

 

5 결론

 

모든 사람들이 장애를 넘어 함께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세상
그런 아름다운 세상이 왔으면 좋겠다.
장애가 있다고 해서 이상한 눈으로 보거나 불쌍한 시선으로 보는 것이 아닌
불편한 부분이 있으니 더 도와줄 수 있는 같은 입장으로서
도와줄 수 있는 따뜻한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

장애를 가진 아이의 부모님들께도 더욱 따뜻한 손길
우리가 마음들이 모여졌을 때 살기좋은 세계가 되지않을까 싶다.

나부터 실천해봐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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