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Homans의 교환이론을 통해 본 스타와 팬의 관계

쏜라이프 2022. 9. 24. 01:33
반응형

Homans의 교환이론을 통해 본 스타와 팬의 관계

 

호만스의 명제 - 호만스의 성공명제는 개인이 어떤 행동을 통해 보다 자주 보상을 받게 되면 개인은 그 보상받는 행동을 보다 자주 행하게 될 것이라 설명한다. 일반적으로 성공명제와 관련된 행동을 세 가지 단계를 거치게 된다. → 개인의 행동, 보상적인 결과, 초기 행동의 반복, 혹은 최소한 그와 유사한 행동의 반복

 

 

 

호만스가 성공명제와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사항이 세 가지 있다.

 

 

반응형

 

 

첫 번째, 비록 보다 빈번한 보상이 보다 빈번한 행동을 유도한다는 것이 일반적으로는 맞지만, 이 연관성이 무제한 계속된다는 것은 아니다. 어떤 시점에 다다르면, 사람들은 더 이상 그런 식으로 빈번하게 반응하는 것을 그치게 될 것이다.

 

 

두 번째, 행동과 보상 간의 시간 간격이 짧을수록 개인은 보다 쉽게 그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 반대로 행동과 보상 간의 간격은 행동이 반복될 개연성을 낮추게 된다.

 

 

세 번째, 간헐적인 보상이 정기적인 보상에 비해 보다 성공적으로 행동을 유도해 낸다. 정기적인 보상이 식상함과 싫증을 수반하는 반면에, 비정기적으로 주어지는 보상은 용이하게 반복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스타와 팬의 관계 – 팬은 자기가 좋아하는 스타가 지속적인 활동(팬에게는 무엇보다 스타의 활동이 가장 큰 보상이라고 생각한다.)을 할수록 그 활동에 대한 응원을 아끼지 않는다. 그 응원이 현장을 찾아가 직접 응원하는 형태가 되었든, 스타가 내 놓은 결과물(드라마, 영화, 앨범 등)을 구입하든, 어쨌든 팬은 스타의 활동에 대해 어떠한 형태로든 반응을 보인다. 그것은 반대로 말해도 마찬가지이다. 스타는 팬의 응원(정신적인 면이든, 물질적인 면이든)을 받을수록 활발한 활동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실 스타가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는 팬이, 혹은 대중에게서 받은 반응이 가장 큰 발판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