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 개념

쏜라이프 2022. 1. 28. 23:26
반응형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1990년대까지는 사회복지실천 방법론으로 개별사회복지, 집단사회복지, 지역사회조직으로 구분하여 사용하다가 1990년대 후반부터는 지방자치제도 실시로 체계적이고 다양한 지역사회서비스 제공에 관심을 가지고 지역성이 강조되면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지역사회복지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그 배경은 다음과 같다.

 

 

 



1. 시설보호의 대안으로 재가복지 및 지역사회보호가 강조되면서 지역사회 서비스 제공의 공간 또는 주체로서 지역사회복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2. 공공부문 사회복지의 책임을 제한하면서 민간부문의 참여를 강조하는 경향에 영향을 받았다.

 

 

 




3. 시민사회단체의 조직적 활동 혹은 운동이 갖는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면서 지역사회복지가 발전하게 되었다. 사회복지 체계에서 볼 때 규모가 작은 개인이나 가족단위는 규모가 너무 작고 문제 대응에 능력이 부족하며, 반대로 규모가 너무 큰 전체사회나 국가는 공동체적 정체성을 가기에는 부적절하다고 판단되어 집합적 대응의 효과가 뚜렷하고 공동체적 정체성이 비교적 확실한 사회복지 접근단위로서 지역사회 단위의 중요성과 유용성이 부각하게 되었다. 

 

 




4. 기존의 사회복지실천방법 중의 하나인 지역사회조직이라는 용어가 지역사회복지로 사용하게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