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아동복지론

2020년 초등학생 무료 국가예방접종 초등돌봄교실 교육급여/아동복지정책

쏜라이프 2020. 7. 31. 11:57
반응형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다양한 무료지원 정책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골고루 혜택을 받을 수는 없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이나 맞벌이 부부가정에는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무료예방접종, 교육급여, 초등돌봄교실의 지원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초등학생 지원사업 -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그림만 참고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필수 예방접종 백신에 대해서는 무료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역 보건소 및 소아과에서 총 17종의 백신을 무료로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1) 다음은 2020년 무료접종 대상 17종 백신입니다.

 

▷ 결핵(BCG), B형간염(HepB), DTaP(디프테리아/파상품/백일해), Tdap(파상풍/디프테리아), Dtap-IPV(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 폴리오(IPV), DTaP-IPV/Hib(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b형헤모필루인플루엔자(Hib), 폐렴구균(PCV),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수두(VAR),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IJEV), 일본뇌염 약독화 생백신(LJEV), A형간염(HepA),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인플루엔자(IIV)

 

 

 

 

2) 초등학교 입학전 필수예방접종

 

다음의 4가지 백신에 대해서는 무조건 접종을 해야합니다.

 

①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②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③ 폴리오(IPV)

④ 일본뇌염 약독화 생백신(LJEV)

 

 

 

3) 예방접종 이용 절차

 

①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예방접종일정과 가까운 지정의료기관에서 접종 가능한 백신 종류 확인하기

② 신분증 및 건강보험증, 예방접종수첩을 지참하고 지정의료기관 방문하기

③ 의료기관 도착하여 예방접종 예진표를 작성 후 담당의사의 예진 후 예방접종하기

 

** 보건소 누리집 및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가까운 지정 의료기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사이트 : 바로가기

 

 

 

 

 

 

 

 

2. 초등학생 지원사업 - 교육급여

 

 

 

1) 교육급여

 

저소득층 가정에게 지원되는 사업으로 학교나 시설에 입학해 입학금, 수업료, 학용품비, 그 밖의 수급품 등이 필요한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지급이 됩니다.

 

 

교육급여와 교육비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데, 교육급여의 경우는 기초생활보장제도의 일환으로 입학금, 수업료, 학용품비, 부교재비, 고교 교과서비 등을 지원하게 되며, 교육비는 시도교육청의 예산에 맞추어 지원하는 사업으로 입학금,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급식비, 방과후수강권, 교육정보화지원, 고교 교과서비 등을 지원합니다.

 

 

2) 교육급여 및 교육비 지원제외 대상

 

-국가보훈대상자 지원(수업료 면제)

-긴급복지 연료비 및 전기요금

-한부모고교생 자립지원 및 교육비지원

-청소년 특별지원

-고교학비 지원

-긴급복지 생계, 교육, 주거, 해산비, 장제비 지원

-한부모가족자녀 교육비, 아동양육비 지원

 

 

 

 

 

 

교육급여 및 교육비를 지원제외 대상은 위의 내용과 같습니다. 중복수급이 안되기 때문에 해당내용의 수급사실이 있다면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초등학생의 경우 보교재비 명목과 학용품비 명목으로 1년동안 206,000원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급여는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거나 복지로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급여는 신청기간이 따로 없으므로 수급내용에 해당되시면 바로 신청하셔도 됩니다.

 

 

 

 

 

 

 

 

3. 초등학생 지원사업 - 초등 돌봄교실

 

 

맞벌이를 하는 가정에서는 방과 후나 방학 중에 초등학생 아이들을 돌볼 수 있는 지원이 영유아에 비해서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나 저학년 아이들에게는 돌봄서비스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정부에서는 초등 돌봄교실을 통해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둔 맞벌이 가정, 저소득층 가정, 한부모 가정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 초등 돌봄 교실

 

 

- 오후돌봄교실 : 맞벌이,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의 초등학교 1학년 또는 2학년 학생이 대상이 되지만 학교장이나 담임의 추천으로 다른 가정의 학생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함

 

*앞으로 학부모 수요 및 학교 여건에 따라 대상 학생을 초등 전 학년으로 확대 운영 예정임.

 

-방과후학교돌봄교실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1개 이상 참여하면서, 오후 돌봄교실을 이용하지 않는 학생

 

-저녁돌봄교실 : 오후 돌봄교실에 참여한 맞벌이,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의 학생 중 추가 돌봄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 됨.

 

 

 

 

마무리하면서

 

 

 

정부와 교육부에서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여러가지 정책을 시행중입니다. 아무래도 모든 학생들이 공평하게 적용받기는 어렵지만, 내용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