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신건강론

➀ 스트레스 개념 유래 유형 어원 측정방법

쏜라이프 2020. 3. 18. 18:50
반응형

스트레스

 

 

 

1. 스트레스의 개념

 

 

 

1)  어원


라틴어의 ‘Strictus’, 프랑스의 옛말 ‘etrace’에서 비롯되었다.

 

 

 

 

2)  개념의 형성과정


17세기에는 곤란(hardship), 역경(adversity), 고뇌(affliction) 등의 의미로 사용했으며,

18~19세기에는 강압(force), 압박(pressure), 긴장(strain), 또는 어떤 대상에 대한 분투(strong effort)를 나타냈다. 우리나라에서는 ‘열 받는다’, ‘시험에 빠졌다’, ‘미치겠다’, ‘고민이다’, ‘죽고 싶다’ 등의 표현을 사용하는 데 이 모두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는 말이다.

또한 학술적인 의미로는 ‘환경의 자극과 이 자극에 대한 유기체적 또는 체계적인 반응’을 말한다.

 

 

 

3)  용어의 유래


서기 1400년경부터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질병의 원인으로 생각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에 들어셔면서부터이다. 질병의 발생에 있어서 감정 반응의 역할을 처음으로 인식한 학자는 Walter B.Cannon으로 안정상태(homeostasis)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Cannon은 안정상태를 위협하는 일이나 사건이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스트레스는 질병을 발생하게 한다고 생각을 하였다.

 

 

 

4)  유형

 


➀ 정적 스트레스(eustress)

 

이 스트레스는 긍정적으로 발산되는 스트레스로 순기능 스트레스 또는 적정 수준의 스트레스라고도 불리운다. 이는 사람이 무언가 도전을 추구하거나 운동경기를 관람하면서 흥분할 때 등 무언가 생활의 변화로부터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때 생기는 스트레스를 말한다.

 

 

 

 

➁ 부적 스트레스(distress)

 

이 스트레스는 역기능 스트레스라고도 하는데, 무언가 환경적으로나 내적 욕구 또는 압박감이 본인이 가지고 있는 대처능력이나 적응 자원보다 중하여 균형이 깨지므로 생기는 스트레스를 말한다. 이는 인간이 참을 수 있는 한계를 넘어 긴장하는 상황이 생겨 스트레스가 생기게 되면 이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여러 가지 변화가 생기게 되는 데, 이는 외적인 원인에 의한 내부의 변화 상태를 신체가 원래의 안정 상태로 돌아가고자 필수적으로 노력하게 되는 상태에 가져오게 되는 결과이다.

 

 

 

5)  개념


총 세가지 모델로 집약해 볼 수 있는 데, 신체적 반응의 관점, 생활환경 내의 자극으로 보는 관점, 자극과 반응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 과정으로 보는 관점이다.

 

➀ 신체적 및 정서적인 소모반응이라고 보는 견해(Manning & Curtis,1988)

 

-Hans Selye는 스트레스를 어떤 요구에 응하는 신체적 비특이성 반응이라고 정의하고 적응을 요구하는 모든 것에 대한 반응이라고 보았다.(Manning & Curtis,1988)

-우리의 신체가 스트레스 상황 하에서 경고반응기, 저항기, 소진기라는 적응의 단계를 거치며 반응하고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일반 적응증후군’이라고 칭하였다.(Selye,1976)

-적응과정 동안에 신체가 가지고 있는 적응자원을 다 소진하면 신체적 및 심리적으로 파국적 붕괴의 증후가 발생하며 어떤 반응 증후가 발생하는 것은 동시에 스트레스가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➁ 생활사건으로부터의 자극이라고 보는 견해

 

-개인에게 스트레스 자극이 가해져 개인이 수용할 수 있는 한계를 지나치면 긴장하게 된다고 보는 관점이다.

 

-Holmes와 Rahe(1960)은 각종의 생활 사건들이 크던 작던 간에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를 가져오고 있다는 전제 하에 43개의 대표적인 생활사건으로부터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도구를 고안하였다.(Holmes & Rahe,1967)

 

‘사회재적응척도(Social Readjustment Rating Scale)’ 이라는 도구로 생활변화단위(Life Change Unit :LCU)를 측정하고 LCU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 발병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하였다. 하지만 이 개념으로는 반복검증이 되지 않으며 같은 자극에도 어떤 사람은 쓰러지지만 또 어떤 사람은 쓰러지지 않는 경우가 있어 이런 경우에 대한 설명이 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실제로도 10%정도의 사람들의 경우 그들의 LCU가 짧은 기간 내에서 대단히 높기는 하였지만 질병을 앓고 있지 않는 다는 것이고 또한 이들의 대처능력이 강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➂ 환경과 개인의 복합하고 역동적인 상호 작용에 의한 것

 

스트레스를 개인의 대처능력을 능가하는 자극의 경험으로 보았다. 동일한 자극을 받고도 유기체의 반응이 다른 것은 개인의 소질, 경험, 문제해결능력, 사고방식, 성격, 지지체계 등에 기인한다는 것이다. 즉, 환경 내의 자극 특성과 이에 대한 반응 간의 매개체로서 개인의 지각, 인지, 감정 등을 강조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이상의 개념들 중에는 상호 역동모델이 자극이나 반응으로서의 스트레스 개념을 포함함으로써 더 포괄적인 개념의 틀을 제공하였다. 이렇게 볼 때 스트레스를 ‘환경의 자극과 이 자극에 대한 유기체적 또는 체계적인 반응 사이의 교환에 의한 산물’로 보는 개념이 인간과 심리사회적 환경의 상호 역동성을 중요시하는 사회사업의 관점과 일치한다.

 

즉, 스트레스란 미리 가지고 있는 적응 범위를 능가하는 요구를 인지하는 상태이다. 모든 사람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적응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수준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 데 스트레스는 우리의 적응기제가 과중할 때 발생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6)  측정방법


생리적인 측정과 자기보고로 구분이 된다. 생리적인 측정은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적 반응의 생물학적 관점이며 자기보고식 측정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당사자들의 심리사회적 반응 및 평가에 초점을 두어 측정한다.

 

그럼 측정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생리학적 측정, 생활사건 측정, 매일 혼란 측정, 그리고 지각된 스트레스 측정 방법을 이해해보자.

 

 

➀ 생리학적 측정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사람의 혈압, 심장벅동, 호흡 등과 같은 신체적인 반응 상태를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측정계기에 의해 계량화하기 때문에 높게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하겠다.

 

➁ 생활사건 측정

 

Holmes와 Rahe는 다양한 생활사건에 직면해 있는 사람들의 생활 적응을 위해 변화를 경험하는 동안 받게 되는 스트레스를 수치화하여 사회재적응비율척도(Social Readjustment Rating Scale: SRRS)를 개발하였다.

 

이는 44개의 스트레스를 느낄 만한 생활 사건들로 구성하였으며, 이 생활 사건들은 꼭 부정적인 것만 있는 것이 아닌 긍정적인 변화를 생각할 수 있는 희망적인 것들도 포함되어 있다. 최근 6~24개월 사이에 자신이 경험한 생활사건들을 체크한 후 각 생활사건마다 평점화 되어 있는 점수를 합산하여 생활변화점수(LCU)를 측정한다. 이 점수는 응답자가 신체적 질병의 발생과 스트레스의 관계를 결정하게 된다.

 

➂ 매일 혼란 측정

 

Richard Lazarus와 동료들은 날마다 바뀌는 경험, 상황 속에서 해롭거나 위협적인 건강상태를 보고 매일 매일 스트레스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법을 개발하였다. 이는 사람들이 혼란을 겪을지도 모르는 모두 117개의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➃ 지각된 스트레스 측정

 

Richard Lazarus는 생활사건과 이를 받아들이는 인지구조와의 관계, 즉 생활 사건 그 자체의 객관성보다는 스트레스에 대한 개인의 지각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보았다. 스트레스란 사람들이 환경에서 활동적인 복잡함을 형성한다는 것과 그들의 대처능력으로 인지된 상황을 통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사람들이 예상치 못하고 통제 불가능한 것, 과부하 등과 같은 상황을 14개의 항목으로 구성한 것이다. 스트레스를 사정하는 방법에는 매일 혼란, 주요 사건, 자원에 대처하는 변화 등이다. 자기보고 측정의 특성은 신뢰도와 타당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오늘은 스트레스의 개념, 유래, 어원, 유형, 측정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스트레스의 요인,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