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아침주스

효소와 조효소로 건강과 다이어트까지 챙길 수 있는 방법?

쏜라이프 2020. 4. 4. 09:00
반응형

 

 

 

우리 몸은 영양성분이 골고루 보충이 되고 흡수가 잘 되어야하며, 배설이 잘 되어야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효소가 중요한 역할을 한데요. 오늘은 효소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효소섭취 시 우리 건강에 있어지는 효과, 섭취방법, 그리고 다이어트와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어지는 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 효소와 조효소

 

 

효소는 우리의 몸속에 여러 가지 기질과 작용하므로 촉매 역할을 담당하는 단백질이다.

조효소는 효소가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보조해주는 미네랄, 비타민, 칼슘 등을 말합니다.

 

 

 

2. 효소와 조효소 관계

 

우리의 몸속에 아무리 효소가 많다 할지라도 조효소가 부족하다면 효소가 제 역할을 다 할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자면, 우리의 몸 속 기질이 문이라고 가정한다고 했을 때, 효소는 문고리라고 할 수 있고, 조효소는 열쇠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요즘 현대인들은 조효소가 부족하여 갖가지 질병을 달고 살게 됩니다.

 

 

 

3. 효소 섭취 방법

 

효소는 자연에서 쉽게 얻을 수 있으며, 대부분 단백질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음식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굽거나 볶거나 끓이는 등의 과정에서 대부분이 파괴가 됩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고기, 우유 등은 멸균처리하지 않고 먹으면 효소를 많이 섭취할 수 있지만 멸균 처리하지 않으면 부패, 오염, 기생충이 생겨 먹기가 쉽지 않습니다.

 

고기와 우유와 반대로 식물은 그냥도 먹을 수 있고 부패될 염려도 없습니다. 식물을 발효시켰을 때에 여러 가지 식물의 효소, 미생물로 인해 생긴 효소가 생성이 되어 몸에 좋은 물질들이 효소액에 추출되게 되는 데 바로 그 예로는 요거트, 김치, 된장입니다.

 

 

 

4. 효소와 아침주스 효능

 

효소가 체내에서 작용하는 시간 역시 다이어트를 하는데 있어서 중요합니다. 하루 중 소화효소와 대사효소가 활발히 작용하는 시간대는 다르기 때문에 만약 소화효소가 작용하지 않는 시간대에 식사를 하면 대사가 정체되어서 건강을 해치기 때문입니다.

 

 

 

 

 

효소영양학에서는 하루24시간을 기준으로 우리 몸 안에서 ‘배설’, ‘소화’, ‘흡수’의 세작용이 반복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오전 4시부터 낮12시까지는 주로 대사효소가 작용해 불필요한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배설하는 시간입니다. 낮12시부터 오후 8시까지는 소화효소가 활발히 작용해 음식물에서 영양소를 섭취하는 영양 보충과 소화의 시간입니다. 그리고 오후 8시부터 오전 4시까지는 세포의 재생 등 신진대사가 이루어지는 흡수와 대사의 시간입니다.

 

만약 배설의 시간인 아침에 소화에 부담을 주는 육식이나 생선, 밥 등을 먹으면 배설이 정체되게 됩니다. 이러한 생활이 계속되면 체내에 유해물질과 노폐물이 쌓여 다이어트는커녕 변비나 피부 트러블, 만성 피로가 이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대사효소가 활발히 작용하는 아침에는 영양을 보충하는 것보다는 배설을 돕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과일주스나 채소주스는 소화가 잘 되고 효소 함유량도 높아 소화효소의 낭비를 막고 대사효소가 집중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배설이 원활해집니다. 따라서 아침주스는 배설의 시간에 가장 적합한 식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뇌의 에너지원인 당분도 보충할 수 있어서 아침의 활동 에너지를 공급받는 데 적절합니다.

 

효소가 활발히 작용하기 위해서는 효소의 작용을 돕는 조효소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조효소는 비타민A,B군,C,D,E, 칼슘, 나트륨, 마그네슘, 철, 아연 등 20가지가 넘는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 비타민이나 미네랄은 대부분 과일이나 채소에 함유되어 있어 생과일주스와 채소주스를 마시면 효소와 조효소를 동시에 섭취할 수 있어요. 효소와 조효소는 많은 양을 섭취해도 스트레스 해소의 목적으로 쉽게 소모됩니다. 따라서 아침마다 주스를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매일매일 남편과 함께 아침주스를 만들어서 마시고 있는데요. 저녁에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먹고 된장이나 요구르트, 식초 등 효소가 풍부한 발효식품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원활한 흡수와 대사활동을 위해서 늦어도 밤 12시 이전에는 잠자리에 들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체온이 내려가면 효소의 활동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추운 밤에는 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자는데요. 제 몸이 차기 때문에 특히 따뜻하게 해주는 것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다 따라서 하면 좋겠지만, 각자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조금씩 생활을 개선해 나가는 게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조금씩 바뀌어가는 습관에 따라 건강하고 날씬한 체질로 바뀐 것을 경험하실 수 있을 거예요.

 

 

 

 

5. 정리

 

 

 

 

**시간에 따라 활동하는 효소**

 

 

1) 오전4시~낮12시(정오)

 

배설의 시간.

대사효소가 작용하는 시간으로 소화에 부담을 주는 식사를 하면 효소의 작용이 방해를 받아 배설 작용을 못하게 된다. 많은 효소가 함유된 아침 주스로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2) 낮 12시(정오)~오후8시

 

소화효소가 활발히 작용한다. 식사는 이때 하는 것이 좋으며 식물효소를 많이 섭취하도록 한다. 저녁 식사는 오후 8시 전까지는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3) 오후8시~오전4시

 

몸속으로 들어온 영영분과 효소를 이용한 신진대사가 이루어집니다.

식사를 한다면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가볍게 하고 밤 12시 이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글을 마무리 하면서

 

 

위 내용은 제가 저번에 포스팅한 균형적인 영양섭취방법에서도 비타민, 미네랄, 효소의 중요성은 언급했었습니다. 다시 한 번 실생활에서 챙기시고, 건강하게 몸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아침 주스의 효능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