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t./정보

임플란트 수술과정 요약정리

쏜라이프 2020. 11. 19. 21:15
반응형

영구치가 도저히 살릴 수 없을 정도의 상황이 되면 치아가 망가지게 되고 이때에는 발치를 해서 임플란트를 해야하는 상황이 온다. 치아가 너무 중요하다보니 사실 치과치료 비용은 만만치 않다.

 

 

 

 

 

그리고 임플란트는 더더욱 우리 인식에서 비싸다는 인식도 있고, 임플란트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았지만, 수술은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궁금하기도 하다.

 

 

 

 

우리몸에서 치아의 역할이 너무도 중요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잘 생각하고 고려해서 병원도 택해야하고, 수술도 해야하는데, 오늘은 임플란트 수술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1. 임플란트 전문 병원 방문하기

 



임플란트는 뼈에 치아를 삽입하는 과정이므로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미리 아는 것이 중요하다. 치과 의사가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은 골다공증 약물 복용 여부인 데, 만약 골다공증 치료제를 복용하면 뼈 손실을 억제할 수 있다.

 

 



이는 뼈가 다시 복원되는 시간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최악의 경우는 뼈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임플란트 수술 후에도 제대로 자리 잡지 않을 수 있다. 임플란트 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최소 6개월 동안은 약물을 중단한 후 이식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더라도 임플란트를 이식하기 전에 약간의 치료가 필요하다.

 

 

 




2. 임플란트 종류 선택

 


어떤 임플란트를 선택하냐에 따라 성능, 지속성 등이 다르다. 과거에는 수입이 최고라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국산 임플란트 회사들이 많이 나오고 제품 성능도 뛰어나다. 국산 임플란트는 비용이 저렴하여 많이 이용하기도 한다.

 

 

 




임플란트 국산과 수입산의 대표적 브랜드들과 특장점을 소개한 포스팅은 아래 있으므로 참고하자.

 

임플란트 종류( 국산, 수입산) 특징 및 장단점

임플란트에는 국산과 수입산이 있는데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잘 모를 것이다. 예전에는 수입산만 있어 선택의 폭이 좁았으나 요즘에는 국산도 많이 나와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damda-da.tistory.com

 

 

 

 

 



3. X-ray로 뼈 상태 확인

 



나이가 들면 잇몸 상태가 좋지 않고 종종 치아를 뽑고 임플란트 수술을 하는 경우도 많다. 보통 잇몸 뼈가 많이 흡수되었거나 손상되었을 시 이를 뽑고 뼈를 이식한다.

 

 



이는 뼈가 임플란트를 고정할 수 있는 충분한 기초 환경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특히 턱 아래 어금니의 아랫부분은 많은 신경이 통과하는 곳으로 안전한 이식 과정을 위해 일반적으로 많은 수의 뼈 이식이 수행된다. 뼈 이식 후에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제대로 된 양치질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은 필수이다.

 

 

 

 

 

 

 

 




가장 많이 하는 임플란트는 어금니 임플란트인데, 가격이 궁금하다면, 아래에 자세히 정리가 되어있다.

 

어금니 임플란트 비용, 주의사항

요즘 100세 시대이다 보니 임플란트를 많이들 하신다. 과거보다 최근에 임플란트를 많이 하는 이유 중 하나는 가격때문인데, 수요가 많아지다보니 거품이 많이 빠지고 45세 이상

damda-da.tistory.com

 

 




4. 임플란트 수술 진행

 



임플란트 뼈이식 수술은 간단히 1 차, 2 차, 3 차 수술로 나뉜다. 

 

 

 




1차 수술 :임플란트 고정물을 이식하는 과정

임플란트 골격을 구성하는 것인데, 임플란트 홀더(뼈)가 잇몸 뼈에 단단히 고정되면 두번째 단계로 넘어간다. 보통 아래턱은 2개월 정도, 윗턱은 3~4개월 정도 걸린다.

 

 




2차 수술 : 임플란트에 연결될 브릿지 이식하는 과정

연조직 치료를 실시하는데, 연조직 치료는 잇몸에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드는 과정이다.

 

 

 

 

 

 

 

 

 


3차 수술 : 임플란트 기동에 치아를 형성하는 단계

PMF재료 , 지르코늄 등의 재료를 사용한다. PFM은 세라믹을 금속에 코팅하여 만든 임플란트이며, 지르코늄은 강도가 강하고 잘 부식되지 않으며 치아와 가장 유사한 색상을 가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