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론 과학 개념 목적 특징

쏜라이프 2020. 4. 14.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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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의 개념

 

과학이란 일정한 대상이나 현상을 객관적인 방법으로 규명하여 보편적인 진리로 인식하고 그것을 응용하는 과정을 거친 진술이나 이론을 의미합니다.

 

과학에는 여러 견해가 있는데,

 

첫째는 절차 또는 방법을 중시하는 견해입니다. 과학은 진리, 법칙 또는 이론을 찾아내기 위한 논리적·체계적 방법이며, 단적으로 전체 경험세계에 접근하는 방법(Pearson,1976), 특정한 지식획득의 과정 및 절차(남궁근,1998)이라는 것입니다.

 

둘째는 결과 또는 소산을 중시하는 견해입니다. 이는 과학은 진리, 사실, 법칙 또는 이론에 대한 설명이며, 사실에 대한 설명(로지 Losee,1993), 과학은 자연세계에 대한 지식(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이라는 것입니다.

 

셋째는 절차와 결과를 모두 중시하는 견해입니다. 과학은 진리, 법칙 또는 이론을 찾아내기 위한 논리적·체계적·경험적·객관적 방법과 그 소산인 합리적인 지식을 의미하며, 과학자 집단에 의해 이루어지는 합리적인 활동 또는 이러한 활동에 의해 이루어진 합리적인 지식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신중섭,2000)

 

 

 

 

 

2. 과학 목적

 

과학의 기본 목적은 자연현상 및 사회현상을 포함하여 모든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과학은 지식을 제공하며, 규칙성을 알리며, 변수들과의 관계를 기술하고 설명하며, 이론을 통해 현상을 예측합니다.

 

다시 설명하면, 과학은 무엇이 어떤 상태로 존재하며, 왜 그렇게 존재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지식을 제공합니다. 이에 대한 자연 및 사회현상 속에 존재하는 논리적이고 지속적인 패턴을 알리는 그 목적이 있으며 발견된 규칙성을 이론과 법칙으로 일반화시키려 합니다. 이는 연구대상에 존재하는 변수들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진술이며, 이 변수들 사이에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에 일어난 일이 결국에 이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쳤느냐 이러한 관계를 보는 것이 인과관계입니다. 결국에 과학은 이 원인과 결과를 밝혀내는 과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나온 단편적인 지식들을 결합하여 사건들에 대해서 보다 신뢰성 있는 예측 또는 현재까지 알려지지 않은 사건들을 신뢰성 있게 예측하게 해 줍니다.

 

 

 

 

 

 

3. 과학의 특징

 

1) 논리적(logical)이어야 한다.

 

2) 결정론적(deterministic)이다.

모든 현상은 반드시 어떤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며, 그 원인은 논리적인 확인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에 말씀드렸던 인과관계와 같은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결과에는 그것을 결정하는 원인이 반드시 있다는 것입니다.

 

3) 일반적(general)이다.

너무 편협하거나 편중적이면 안 되며, 많은 대상으로 일반적 성향을 밝혀 일반화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 사람이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4) 간결한 것(Parsimonious)을 추구한다.

도움이 되지 않는 요소는 배제하며, 원인과 결과로 나타난 것을 과학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며, 어떤 현상을 이해할 때 최소한의 설명 변수만을 이용하여 최대의 설명을 얻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구체적(Specific)이어야 한다.

정의를 내릴 때(조작화) 정확하고 측정해야하지 추상적이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6) 경험적으로 검증가능(Empirically Verifiable)해야 한다.

이론과 실천은 같아야 하며, 이론적 논리나 가정이 현실에서도 경험적으로 검증 가능해야한다는 것입니다.

 

7) 간주관적(Inter-subjectivity)이어야 한다.

의학적으로든 심리학적, 사회복지적으로 접근 방법은 다를 수 있지만 그에 대한 결론은 같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8) 수정가능(Open to Modification)해야 한다.

과학이란 기존의 이론을 탐색해서 새로운 현상이 일어났을 때 그 이론에 대해서 다시 연구, 조사해서 새로운 이론을 정립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 알고 있던 이론이 틀린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당시의 상황에 맞게 바뀔 수 있으며 효용(utility)을 탐색하는 것입니다.

 

9) 설명적(Descriptive)이어야 한다.

사실을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설명, 즉 이론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10) 재생가능성(Reproducibility)이 있어야 한다.

표준화된 방법에 의해 실험을 했을 때 동일한 결과나 결론을 얻을 수가 있어야 하지 다르다면 과학이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

 

11) 객관성(Objectivity)이 있어야 합니다.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인식되는 사건이나 현상은 객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4. 과학의 주체와 대상

 

1) 주체

 

과학은 ‘누가하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방법과 과정으로 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어린 아이가 밝혀낸 것이라고 해도 만약 그 결과나 과정이 확실하다면 상관없다는 것입니다.

 

2) 대상

 

자연과학은 자연적·물리적 현상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것이며, 사회과학은 인간의 행위와 태도, 사회제도 등과 같이 사회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다루는 학문으로 그 기간을 현실세계에 둡니다.

 

 

 

 

 

 

 

 

 

 

3)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차이

 

 

 

 

 

자연과학은 자연적 물리적 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사고의 가능성이 무한하며, 수학의 공식과 같은 분석방법에 의한 사고의 도식화를 강조, 누적적인 성격, 사회문화적 특성의 영향 받지 않음, 연구자의 개성이나 사회적 지위의 영향 받지 않음, 명확한 결론, 기존의 이론과 전혀 다른 새로운 이론이 빈번히 대두하는 특징을 가진 반면,

 

사회과학은 인간의 행동과 태도, 사회제도 등과 같은 사회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다룬 것으로 사고의 가능성이 제한적이며 사고의 도식화에 관한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 독창적이고 유일한 성격의 학문, 사회문화적 특성에 영향을 받으며 연구자의 개성 또는 가치관, 세계관에 의해 영향을 받고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란 쉽지 않스니다. 또한 새로운 이론이라도 기존 이론과 단절 되지 않은 성격을 가집니다.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은 성격의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사회복지를 예를 들어 보면, 현대사회에는 노인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노인문제가 심각하지 않았지만 현재 고령사회에 들어와서 이제 초고령사회로 접어들고 있기 때문에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는 예전에는 문제로 대두되는 것이 아니었지만 사회문화적인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하지만 자연과학은 사회문화적 특성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는 대상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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