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방법(인터넷, 모바일) 2가지

쏜라이프 2022. 8. 13. 06:00
반응형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방법(인터넷, 모바일) 2가지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자동차 환급금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채권 썸네일

 

-목차-

1. 자동차 채권이란

2. 자동차 채권 환급금

3.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방법

 

반응형

자동차 채권이란

자동차 채권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자동차 채권에 대해서 생소하신 분들도 많으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자동차를 살 때에 우리는 자치단체에 차량을 등록합니다. 그리고 차량 등록 시에는 등록세를 내야하는 데, 등록 시에 의무적으로 '지역개발 채권'을 매입해야합니다. 이 채권은 자동차의 배기량, 등록한 지역에 따라 채권의 종류와 자동차 취득세 대비 비율이 달라집니다. 취득세 대비 비율은 배기량, 차량 종류마다 1.5%~20% 이상까지 다릅니다. 

 

※ 지역개발채권 

지역민의 복지 증진, 지역개발 사업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지자체가 발행하는 것으로 자동차 구매 시에 매입하게 됩니다.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하도록 해놓은 이유는 자동차를 구매하게 되면 도로도 사용하고, 지역의 인프라들을 이용하게 되니, 일정액을 부담하게끔하고 나중에 환급해주는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자동차 채권은 추후 환급을 해주는 데, 환급 시기로는 채권을 매입한 후 5~7년 뒤로 이자 소득세가 더해진 금액을 환급해줍니다. 채권환급금의 경우는 신청을 해야 환급해주므로 많은 분들이 놓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권환급금을 신청하지 않아서 찾아가지 않은 자동차 채권 미환급금만 해도 무려 2300억 원이라고 하니 어마어마한 금액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 매입 후 5년부터 상환이 시작되며, 원금은 10년, 이자는 5년의 소멸 시효가 있으므로 환급 시기를 놓치게 되면 환급받을 수 없게 됩니다. 

 

지자체별 금고은행

의무매출채권 지역별 온라인 상환은행

2022년 3월 이후에 발행되는 자동차 채권은 만기 시에 자동으로 가입자의 계좌로 환급이 됩니다.이저네 신청하신 분들은 채권 미환급금 지자체별 금고은행 어플 또는 홈페이지에서 조회 후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방법(신한 / 농협)

1. 신한은행

  • 신한은행 어플 '쏠'에 들어가기
  • 전체메뉴 > 공과금 > 공채 업무 > 보유 중인 채권의 만기 매도 현황

신한은행 어플은 '쏠' 입니다. 핸드폰에 어플을 설치하셔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전체메뉴에서 공과금, 공채업무, 보유 중인 채권의 만기 매도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농협은행

  • 농협은행 홈페이지 들어가기
  • '공과금' > '미상환채권조회/상환'
  • 채권 금액이 있다면 환급 신청하면 됨

농협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공과금, 지역개발채권의 미상환채권조회/상환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후 미상환채권 금액이 있는지 조회 후 환급신청하시면 됩니다. 

 

 

※ 함께 보면 좋을 글

홈택스 사업자카드 등록방법 2022

재산세 카드 혜택 및 납부방법 5가지 상세설명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내용 정리 및 중과 1년 한시 배제 쉽게 정리 2022

보험료 세액공제 12~15%, 공제한도는?

연금계좌 세액공제율, 공제한도는?

세액공제 7가지 간단히 알아보기

좋은 중고차 제대로 고르는 법 8가지(쉽게 설명)

반응형